raspberry pi linux kernel compile

raspberry pi linux kernel compile

라즈베리파이에서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작성하거나 커널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라즈베리파이의 커널 소스를 참조하여 컴파일하기 때문에 라즈베리파이의 커널 소스를 다운 받아야한다.

라즈베리파이의 커널소스와 툴은 github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git clone http://github.com/raspberrypi/linux.git
git clone http://github.com/raspberrypi/tools

나는 작업디렉터리를 $HOME으로 홈으로 설정하고 홈밑에 linux, tools디렉터리를 받았다.

먼저 커널컴파일과 드라이버컴파일등에 필요한 라즈베리파이커널용 컴파일러를 PATH에 등록하여 사용하기 쉽게 해보자.


/home/dorkiz/tools/arm-bcm2708/gcc-linaro-arm-linux-gnueabihf-raspbian/bin
의 경로에 가면 툴들이 있다.

~/ 경로에 .bashrc파일에 이 툴들의 경로를 추가해준다.


그러면 환경변수에 설정되어 바로 참조할 수 있다.

그리고 라즈베리파이에 맞는 커널 컴파일 설정을 해준다.
arm-linux-gnueabi-gcc를 찾을수 없다는 에러가 떳었는데 워크피시 리눅스를 32비트 바꾸고 해결 할 수 있었다.


컴파일 설정을 해주고나면 make로 커널을 컴파일 할 수 있다.


컴파일 과정은 한 15분정도 걸린다.
컴파일이 완료되면 /home/dorkiz/linux/arch/arm/boot 디렉터리가 생성된다.


커널 Image와 압축된 zImage가 있다
컴파일된 커널 Image 파일은 바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kernel.img로 바꾸어 주어야한다.
이전에 받은 툴중에 로드가능한 라즈베리 파이용 커널 이미지를 만드는 툴이 있다.


/home/dorkiz/tools/mkimages/imagetool-uncompressed.py
를 사용하여 /home/dorkiz/linux/arch/arm/boot/zImage를 kernel.img로 바꾸어준다.

이제 라즈비언이 설치되어있는 SD카드 안에 kernel.img를 방금 만든 kernel.img로 교체하고 SD카드를 부팅하면 내가 컴파일된 kernel.img가 로드되게 된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